안녕하세요, 부산 고든몸한의원 센텀점 김종환 원장입니다. 오늘은 엉덩이, 고관절 통증 및 이상근증후군 치료를 돕는 스트레칭 세 가지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세 가지 스트레칭은 엉덩이 주변의 근육(특히 이상근과 대둔근)의 긴장을 풀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스트레칭 설명에 들어가기에 앞서 엉덩이와 고관절 통증 및 이상근증후군의 원인을 잠깐 살펴보고 가겠습니다. 이들 통증의 원인은 매우 다양합니다. 생각나는 예를 들자면, 디스크 손상으로 인한 좌골신경통, 고관절 이상(점액낭염 등), 대퇴골두 무혈성 괴사, 장골 주변 인대 손상, 그리고 오늘 다루려고 하는 근막통과 이상근 증후군이 있습니다. 이 중에서 어떤 원인으로 인해 통증이 발생하는 것인지 정확히 파악해야 통증을 빨리 치료할 수 있고, 후유증이 남지 않습니다.


    이상근 통증이상근 통증



    그렇기 때문에 엉덩이나 고관절에 통증이 발생하면 반드시 한의원/병의원을 찾아가셔서 정확한 진단을 받고 거기에 맞는 침치료, 약침치료, 추나치료 등을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 이후에, 근육 관련 통증, 고관절 이상의 회복기에는 아래에 소개하는 스트레칭을 통해 치료에 도움을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다시 한 번 강조하지만, 엉덩이 통증이 있다고 해서 아래에 소개하는 스트레칭으로 치료하는 것은 아닙니다. 스트레칭은 치료를 돕는 효과를 가지고 있을 뿐입니다^^


    그럼 첫 번째 스트레칭을 보시죠.



    천정을 보고 누운 뒤, 한쪽 다리를 다른 쪽 무릎 위에 올립니다. 그 다음 깍지 낀 양손으로 아래쪽 다리의 허벅지 뒤쪽을 당겨주는 동작입니다. 그림에선 오른쪽 엉덩이 근육이 스트레칭 되는 것입니다. 동영상 자체는 짧습니다. 보시면 더 도움이 되실겁니다. 자막이 웃음을 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두 번째 스트레칭은 책상을 이용해 서서 할 수 있는 스트레칭입니다. 자세는 다르지만 같은 스트레칭입니다. 상황에 맞게 직장이나 학교에서 할 수 있지 않을까 해서 소개합니다.



    닭싸움 자세와 비슷하게 다리를 올려 책상에 얹습니다. 그 다음 몸통을 앞으로 굽히면 스트레칭이 됩니다. 아래에 동영상 1분 정도부터 보면 동작이 나옵니다.




    세 번째 스트레칭은 다시 바닥에서 하는 스트레칭입니다. 



    엎드린 자세에서 한 쪽 무릎을 몸의 중심에 놓고 그 다리는 양반다리 하듯 굽힙니다. 반대쪽 다리를 쭉 펴서 굽힌 다리를 교차시켜 멀리 보내면서 천천히 앉아 줍니다. 동영상을 보시는 편이 이해가 쉬울 겁니다.



    이상으로 세 가지 스타일의 엉덩이, 고관절 통증 및 이상근증후군 치료를 돕는 스트레칭을 소개했습니다. 실제로 꼭 한번 해보세요. 시원합니다^^

    그리고 이상근 증후군과 요추 디스크는 증상이 정말 비슷합니다. 그런데 디스크 이상에는 이런 스트레칭이 오히려 나쁜 영향을 줄 수 있으니 꼭 구별하셔야 합니다.





    by 부산 고든몸한의원 센텀점 김종환 원장

    Posted by 한의학박사 & 한방내과 전문의 김힐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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