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립선염과 만성골반통 치료에 침은 참 좋은 도구입니다. 짧은 시술 시간, 부작용이 거의 없음에도 불구하고 좋은 효과를 거둡니다. 

    다만 치료의 지속 시간이 길지 않아서 지속적으로 치료하고, 더불어 운동 요법과 한약 치료를 겸하는 경우가 더욱 좋은 효과를 보입니다.


    침치료의 방법은 다양한데, 신경腎經과 방광경膀胱經, 간경肝經 등 다리와 배, 허리를 지나는 경락이 유용합니다. 환자의 증상과 진단한 상태에 따라 다른 경락과 경혈을 응용하는데, 이것을 한의학에서는 변증시치라고 부릅니다.

    변증辨證(증상을 가려내는 진단)이 정확해야 치료가 효과적이죠.


    전립선염의 통증 부위

    위 그림처럼(붉은 원) 통증 부위가 주로 복부 서혜부에 있지만, 이 통증 부위를 지나는 경락을 이용하면 발이나 다리에 침치료를 시행하기도 합니다. 

    간혹, '아픈데가 아닌데 왜 발에 침을 놓습니까?'하고 물어 보시는 분이 많더라고요.






    또, 전침 치료는 더욱 효과적입니다.


    침치료 후, 몸에 시술된 침에 전기 자극을 가하는 치료법이죠.

    링크의 일부를 옮겨오면 다음과 같습니다.

    전기침, 염증과 통증 직접 치료 효과 보여
    임상연구결과 다음과 같이 확인되었다.
    ① 전기침 치료 후 가짜 치료군과 생활요법군에 비해 만성 전립선염 증상점수표의 전체 점수의 평균치가 의미 있게 감소하였으며, 특히 만성 전립선염 증상점수표 전체항목 중 통증관련 항목 점수 평균치의 뚜렷한 감소가 관찰되었다. 
    ② 임상적으로 만성 전립선염 증상점수표의 6점 이상 감소가 있는 경우 치료가 효과적이라고 판정하는 관점에서 전기침 치료를 받은 환자 100% 모두에서 6점 이상의 점수 감소가 있어(가짜 치료군은 16.7%, 생활요법군은 25%) 임상적 치료효과가 입증되었다.




    실제 임상에서 응용을 해보아도 치료에 도움이 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전립선염과 만성골반통으로 고생하시는 분들, 가까운 한의원에서 침과 전침치료로 삶의 질을 개선해 보세요.



    Posted by 한의학박사 & 한방내과 전문의 김힐링

    • 2013.08.29 12:45

      비밀댓글입니다

      • 울산 사정에 밝지 못해 어떤 곳에서 치료를 주로 하는지 모르겠습니다. 도움이 되어드리지 못해 죄송합니다. 이 질환은 잘 나을 수 있는 질환입니다. 주변 한의원에 문의해보시고, 추천이나 치료를 받으시면 좋은 결과가 있으시리라 믿습니다.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