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글은 전립선염 통증을 어떻게 치료할 것인지에 대한 내용입니다. 지난 번 글(링크)과 이어지는 내용입니다.

    지난 글의 내용 중 일부를 간단히 요약하자면, 전립선염과 관련된 통증 - 서혜부, 회음부, 성기, 하복부, 고환 통증 -의 원인은 일차적으로는 전립선염증이지만 대부분(90~95%)은 골반바닥근육의 긴장이 주원인이라고 하였습니다. 또 그 해결책 다섯가지를 제시했습니다.

    1) 골반바닥 근육의 긴장을 이완시키고 혈류를 증가시켜 회복시켜야 합니다.

    2) 근육긴장을 악화시킬 수 있는 나쁜 자세를 고쳐야 합니다.

    3) 배꼽 아래 전체의 혈류를 강화할 수 있는 운동을 해야합니다.

    4) 스트레스를 해소해야 합니다.

    5) 피로 회복!

    이번에는 이 다섯가지를 좀 더 자세히 설명합니다.

    1. 골반바닥근육의 이완과 혈류량 증가

    제목의 골반바닥근육의 이완 그리고 혈류량의 증가는 전립선염과 관련된 통증을 치료하기 위한 기본적 목표입니다. 이 목표가 달성되어야 근육의 긴장으로 인한 만성적인 통증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근육의 이완과 혈류량의 증가는 서로 상호보완적인 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근육이 이완되어야 혈액의 흐름이 개선되고, 혈류량을 증가해야 근육 내부에 위치한 통증유발점이 잘 치료됩니다. 문제는 골반바닥 근육은 골반이라는 뼈로 된 그릇으로 둘러싸여 있기 때문에 직접적인 치료 방법이 매우 제한적입니다. 우선 골반의 해부학적인 구조를 이해해 봅시다.

    2. 골반의 해부학적 구조

    골반骨盤은 말 그대로 뼈로 이루어진 그릇의 형상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아래의 그림처럼 골반을 이루는 뼈인 장골, 치골, 좌골의 안쪽에는 여러 개의 근육이 방광, 전립선, 대장 등의 기관을 싸고 있습니다.



    이 근육들의 만성적인 긴장은 서혜부, 회음부, 성기, 고환, 아랫배, 엉덩이 부분으로 퍼져 나갑니다. 그러면 이제는 이 통증을 극복할 수 있는 치료 방법을 알아봅시다.

    3. (혼자서도 할 수 있는) 간접적인 치료 방법

    1) 복식호흡과 명상

    요가, 단전호흡 등에서 항상 훈련하는 명상을 겸한 호흡법은 긴장을 풀고 머리를 맑게합니다. 이 상태의 뇌파를 측정하면 알파파라는 뇌파가 검출되고, 이 알파파는 높은 집중과 편안함의 증거가 됩니다. 이 때에는 뇌 뿐만아니라 몸도 역시 이완되어 편안한 상태가 됩니다. 또한, 복식 호흡을 통하여 평소에는 움직임이 적은 횡격막을 운동시켜 주어 복강내의 혈류량을 증가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이를 통해 전립선염 통증을 줄여나가는데 도움을 줍니다.


    요가Ursula Le Guin 작, Sunset Yoga(by flickr)


    2) 운동

    운동은 기본적으로 전신의 혈류량을 증가시킵니다. 특히 적절한 유산소 운동과 코어 트레이닝은 혈류량 증가 이외에도 복부, 엉덩이, 척추기립근 등 골반 바깥 부위의 근육을 건강하게 해주며 동시에 골반의 내부 근육도 회복시켜 통증을 완화하고 재발을 방지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유산소 운동과 코어 트레이닝을 통해 전립선염 통증도 회복하고 건강도 유지하는 일석이조를 꼭 챙기셔야 합니다.



    Daniel Gottlieb(by flickr)


    운동에 대한 내용을 상세히 설명하려고 하면 아주 길어지기 때문에 다음 기회에 "전립선통증과 운동"에 관한 글을 올리겠습니다.

    3) 나쁜 자세 교정

    골반에 지속적인 긴장을 유발하는 나쁜 자세는 여러가지 입니다만, 특히 오래 앉아 있을 때 나쁜 영향을 미칩니다. 아래 그림은 나쁜 앉기 자세와 바른 앉기 자세 입니다. 좌측 그림처럼 몸을 앞으로 구부리고 다리를 꼬게 되면 장요근, 내전근 등 골반 주위 근육들의 지속적인 긴장을 하게되고 혈액의 흐름이 나빠집니다. 이러한 자세는 통증, 잔뇨감, 빈뇨 등의 증상을 악화시킵니다.



    기본적으로 장시간 앉아 있는 것 자체가 전립선염과 만성골반통 증후군에 해롭습니다. 더구나 나쁜 자세로 앉아 있다면 더 빠르게 근육피로 및 통증이 시작됩니다. 그래서 앉을 때는 항상 자세에 유의하여 오른쪽과 같은 자세로 앉아야 합니다. 또 앉아서 업무나 공부를 하다가 일어나 주위를 걸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4. 스트레스 해소와 피로 회복

    스트레스와 같은 정신적 긴장은 근육도 역시 긴장하게 만듭니다. 또한 혈액순환도 저해하지요. 전립선염과 만성골반통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은 스트레스가 심하면 더욱 고통을 겪습니다. 따라서 적절한 방법으로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것이 좋습니다. 산보, 운동, 취미생활 등을 추천하며, 취미 생활도 활동적인 것이 더욱 좋고, 정적인 취미생활이라면 적절한 휴식 시간을 갖도록 해야합니다.

    또한, 피로는 인체의 회복 능력을 약하게 합니다. 전립선염과 만성골반통 증후군을 이겨내기 위해서는 인체가 가지고 있는 회복능력을 최대한 발휘하여야 하기때문에 꼭 충분한 휴식을 통해 피로가 회복될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한가지를 덧붙이자면, 반드시 금주, 금연하여야 합니다. 전립선질환에 있어서 술은 독毒입니다. 담배는 혈액순환을 방해하는 원인이 됩니다. 금연 금주는 치료의 기본입니다.

    5. 전립선염 통증의 한의학적 치료

    한의학적 치료에 대해서는 글을 하나 더 쓰려고 하였으나 홈페이지 링크로 대체합니다. 아래에 온하법 보기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온하법 보기>>


    이상으로 치료법의 대강을 살펴보았습니다.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었으면 좋겠네요. 다음번에는 전립선 통증에 도움이 되는 운동으로 포스팅하겠습니다.



    Posted by 한의학박사 & 한방내과 전문의 김힐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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