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리디스크는 왜 아플까? (1) : 허리디스크의 원인


    허리디스크로 고생하는 분들 참 많습니다. 운동하다 삐끗했다는 10대 학생부터 60대의 어르신들까지, 남녀노소를 구분하지 않고 고생시키는 질환이 허리디스크입니다. 


    실제 허리 통증 중 25%가 디스크 때문이라는 보고도 있는데요, 꽤 많은 분들이 앓고 있는 질환이죠. 게다가 보통 '디스크'하면 '수술'을 떠올리면서 무섭게 생각하시는 분도 많습니다.


    1) 디스크는 수술을 꼭 해야하나?

    '디스크 = 수술'은 사실과는 좀 거리가 있습니다. 실제 디스크 환자의 98%는 수술 없이 치료된다는 것이 일반적인 의학적 견해입니다. 우리나라가 특히 디스크에 대해 수술 비율이 높다고 하는데, 항상 주의하셔야 합니다. 양의사 선생님들 중에서도 수술하지 마라고 하시는 분이 꽤 있거든요. 디스크의 치료에는 수술 이외에도 침치료, 추나치료, 골반교정, 약침 같은 좋은 치료법이 있습니다. 여기에 관해 다음번에 이어서 써 보겠습니다.


    2) 척추의 구조

    흔히 '허리디스크'라고 하지만 정식 명칭은 '요추간판탈출증'인데요, 허리 척추 사이의 추간판이 탈출했다는 뜻입니다. 말만으론 어떤 질환인지 알기 어렵습니다. 그림과 동영상으로 설명하겠습니다. 



    위 그림은 정상적인 척추의 모습입니다. 척추 중에서 허리뼈(요추)와 천추를 옆에서 본 것이죠. 요추는 배꼽 방향으로 볼록한 자세를 유지해야하는데 그것을 정상적인 '요추의 전만'이라 합니다.


    3) 디스크 통증 원인은?

    그런데 아래 그림과 같은 과정을 거쳐 디스크 손상이 되면 허리가 아프기 시작합니다.



    무거운 물건을 들거나, 넘어지면서 뜨끔한 충격을 받으면 추간판의 섬유륜에 손상이 생깁니다. 이때 젤리같은 수핵은 압력에 눌려 손상된 쪽으로 밀려나가게 되죠.


    밀려나간 디스크의 수핵은 부근에 있는 신경을 누르거나 거기에 유착이 되어(들러붙어) 염증을 발생시킵니다. 이것 때문에 부근의 허리가 아프기도 하고, 엉덩이나 다리, 발이 아프고 때로는 저리기도 합니다. 


    이상의 허리디스크에 대한 일부, 그리고 아주 요약한 설명입니다. 실제로 고생하시는 분들의 이해를 돕고 앞으로 어떻게 대처해야 할 것인지 결정하는데 도움이 되기위해 여기까지 썼네요. 허리디스크도 원인을 알고 거기에 맞게 잘 대응해야 합니다. 다음 글에서는 이러한 증상을 치료하는 방법에 대해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요통, 디스크에 대한 궁금증은 해운대센텀 고든몸한의원(051-741-1212)으로 문의주세요. 


    -by 인당고든몸한의원 센텀점 김종환 원장




    <허리디스크 골반교정은 해운대센텀 고든몸한의원 >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부산광역시 해운대구 우2동 |
    도움말 Daum 지도
    Posted by 한의학박사 & 한방내과 전문의 김힐링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