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리디스크는 왜 아플까?(2) by 부산 고든몸한의원


    안녕하세요. 부산 고든몸한의원 센텀점 김종환 원장입니다. 오늘은 허리디스크가 아픈 이유에 대한 두 번째 글을 써볼까 합니다. 왜 아픈지 알아야 아픔에서 벗어날 수 있겠죠? 지난 번엔 허리 디스크가 탈출하여 신경을 압박하고 통증을 발생시키는 원리에 대해 글을 썼었죠. 아래 동영상과 링크(링크)참조 하시고요.




    오늘은 통증을 느끼는 신경의 분포에 대한 내용입니다.

    우선 다리에 상처가 났다고 생각해봅시다. 상처가 나는 순간 다리 표면에 분포한 신경이 빠른 속도로 신호를 보냅니다. 이 신호가 바로 통증입니다.


    그림1. 신경전달 경로. 출처 헬프라인 그림 수정.


    통증이 없다면 사람은 상처가 난 것을 알지 못해서 치료가 늦어져 생명이 위험해집니다. 통증은 인간의 진화에 따른 ‘선물’입니다. 통증을 통해 상처를 알아차리고 적절한 대처를 할 수 있게 되지요. 그러나, 아이러니하게도 이러한 통증이 만성이되면 그 자체가 질병이 됩니다. (<통증유발자, 마음>이라는 책 추천합니다)


    위에서 본 것처럼, 통증은 신경을 통해 뇌로 전달됩니다. 척추와 디스크에도 신경이 분포합니다. 따라서 디스크로 인한 통증도 모두 신경이 전하게 되죠.

    그럼 척추와 디스크의 신경분포에 대한 그림을 봅시다.


    그림2. 디스크 신경분포. 출처 : http://www.chirogeek.com/


    척추의 추체(뼈 본체)와 추체 사이에는 디스크(충격 흡수장치)가 있고, 디스크는 추체와 종판으로 연결됩니다. 또 추체를 둘러싼 섬유는 종판에 뿌리내리고 있습니다. 신경은 촘촘하게 디스크 외부에 연결되어 있고, 척추 관절면에도 있습니다. 특히 신경뿌리의 경막에 탈출한 수핵이 닿는 순간 강한 통증을 발생시키죠.


    섬유륜 사이로 삐져나온 수핵이 신경에 닿는 순간 심한 통증이 발생함.


    신경이 분포되어 있어서 통증을 잘 발생시키는 부위 및 질환을 나열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신경근과 이를 둘러싼 경막 - 일반적인 디스크(추간판탈출증, 신경뿌리병증)

    • 디스크의 섬유륜 - 추간판의 팽윤, 척추증

    • 후관절면 - 파셋 조인트 신드롬

    • 추체의 종판 - 종판 손상

    • 추간판 내부 - 추간판 내장증, 섬유륜 손상


    이런 부위에 조직 손상이나 염증이 발생하면 통증이 신경을 타고 전달됩니다. 이상이 보통 ‘디스크’가 생겼을 때 통증이 발생되는 기전입니다. 이 외에도 만성 근육긴장(추간판 이상에 의해 발생되는 것이 많음),이나 척추의 인대 손상까지도 모두 요통을 발생시킵니다.


    의학용어가 많이 나와 내용이 좀 어려워져 버렸습니다만, 임상에선 정확한 치료를 하기 위해 이 환자의 통증이 어디에 속한 것인지 잘 살펴봐야 합니다. 각각의 범주마다 치료법과 증상이 다르기 때문이죠. 부산 고든몸한의원에서는 허리디스크 통증으로 고생하시는 분들마다 어떤 원인으로 통증이 발생하는지 꼼꼼히 따져보고 각각에 맞는 치료방법-추나치료, 침치료, 약침치료-를 시행합니다.


    다음 번에는 허리디스크 원인과 증상에 관한 글을 써 볼까합니다.


    부산 허리디스크 통증은 고든몸한의원에서 추나 치료해보세요^^
    문의 사항은 indangkm@gmail.com / 051-741-1212 / 010-6747-4399 입니다. 홈페이지(링크) 참고 하셔도 좋고요.


    Posted by 한의학박사 & 한방내과 전문의 김힐링

티스토리 툴바